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부동산의 모든 것.(아파트, 단독 주택, 토지)

by 모두경제 2022. 8. 10.
반응형

부동산의 종류

부동산의 종류로는 주거용, 상업용, 산업용, 토지 등이 있습니다. 부동산에 대한 매물에 대해서는 지역 공인중개사나 부동산을 방문해 확인 할 수 있고, 부동산 정보 사이트를 통해 인터넷으로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 주거용 부동산

     - 주거용 부동산은 일반적으로 주거를 목적으로하는 부동산입니다.

        종류로는 단가구 주택가과 다가구 주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단가구 주택 - 한채에 한가구가 사는 주택 입니다.

         다가구 주택 - 말그대로 한 채의 집에 여러 가구가 살 수 있는 형태의 집입니다.

                                최대 허용 세대수는 19세대이며, 현행법에는 3층 이하 연면적이 660㎡이하인 건물입니다.

      ▶아파트

 대표적인 부동산의 종류입니다. 아파트는 정해진 규격과 정보가 인터넷에 공시되어 있기에 시세 확인이나 거래 내역이 잘 명시되어있습니다. 시세 확인은 네이버 부동산, KB부동산 등이 가장 유명합니다. 어플로는 아마트실거래가, 호갱노노 등이 있습니다. 규격화되고, 거래가 가장 활성화가 되어있어 시세확인이 유리하고, 같은 조건의 가구를 얼마든지 비교할 수 있어, 비교적 시세로 사기당할 염려는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종류로는 계단식 아파트, 복도식 아파트가 있습니다.

 

※ 계단식 아파트

중산층 아파트와 고급맨션 아파트에 주로 채택되는 방식입니다.

층마다 건물 중앙에 아래층과 윗층을 연결하는 계단과 엘리베이터가 있고으며, 엘레베이터 양쪽에 세대가 위치한 형태입니다. 주로 고층 아파트에 채용되는 방식입니다.

 계단식 아파트의 장점으로는 각 층 당 세대수가 적어 개인 공간 유지에 좋아 요즘처럼 개인생황을 중요시하는 분위기와 맞는 방식입니다. 난방비 절감, 생활소음이 복도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층당 구조 : (세대1) [엘리베이터&계단] (세대2)

 

※ 복도식 아파트

 비교적 옛날에 주로 채택되었던 방식입니다. 20~30년 전에는 부의 상징이고, 가장 보편적인 아파트의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소득이 늘어나고 생활 방식이 변화함에 따라 복도식보다는 계단식을 선호하게되면서 복도식은 옛날에 지어진 아파트라는 이미지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구조로는 층마다 2세대 이상이 있고, 양끝이나 가운데 계단과 엘레베이터가 위치해 있습니다.

 계단이 끝쪽에 위치해 있으면 편복도식이고 대부분의 복도식 아파트를 칭합니다. 중앙에 위치해 있으면 중앙복도식으로 구분되어 집니다. 장점으로는 분양가가 계단식에 비해 저렴합니다. 단점으로는 같은 층에 많은 세대가 같이있어, 지나가면서 다른 세대를 볼 수 있는 여건이 되기에 사생활 침해가 우려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출퇴근 시간에 엘레베이터 사용이 집중되 다소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외부와 현관문이 맞닿아있어 난방비가 많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층당 구조 : (세대1)(세대2)(세대3)(세대4)[엘레베이터&계단](세대5)(세대6)(세대7)(세대8)

      ▶단독주택

 단독주택은 한 가구를 위해서 단독의 땅위에 에 짓게되는 주택을 뜻합니다.

 땅주인이 개인적으로 짓고 싶은 다양한 디자인과 다양한 구조로 지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단독주택 단지도 형성되면서 고급 주택의 형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토지 이용 측면에서는 아파트에 비해 효율성이 떨어지는 방식이지만, 개인 정원, 주차장 등 편의시설을 해당 면적 안에서 마음껏 변경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가격형성에 있어서 아파트에 비해 비규격화되어있어, 비교 대상이 적고, 단독 주택마다 규격화가 되어있지 않아 사는 사람 입장에서는 가격에 대해 짐작할 수 있는 요소가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상업용 부동산

     - 쉽게 말해 가게 입니다. 상가, 호텔, 음식점, 주유소 등 수익성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부동산을 뜻합니다.

◆ 산업용 부동산

     - 산업용 부동산은 창고, 제조건물등, 생산, 보관, 유통등에 사용되는 부동산을 뜻합니다.

       몇몇 건물들을 상업용 부동산으로 속하며, 위치, 시공, 판매가 다르게 처리 방법 등을 통해 분류되어집니다.

     - 공장 임대 사이트나 사무실임대 사이트, 상가 임대 사이트를 통해 임대나 매매 현황을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토지

     - 토지는 쉽게 말해 땅 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릅니다. 토지의 매매는 대부분 장래성을 보고 거래가 많이 이루어 집니다. 예를들어 고속도로가 뚫린다거나, 아파트 계획이 있다거나, 특정 산업시설이 들어서게 되면 땅값은 기존대비 높은 단가로 책정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빠른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고, 이미 발표가 된 이후에는 이미 가격이 형성될 가능성이 큽니다. 토지에 대한 시세는 국토부 실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